부적응 행위를 표출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학교,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위하여 자신에 대한 통찰력 습득케 함
- 대상 : 일시 보호되는 아동
- 방법 : 1일 1회 이상 개별상담 또는 집단상담 실시
- 내용 : 주관적으로 가지고 있는 행동, 정서 등의 객관화
- 효과 : 환경에 대한 객관적 판단으로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자세확립
개별지도
개별지도 - 접수과정, 진단과정으로 구성
접수과정 |
진단과정 |
접수상담
- 대상아동 부모(관계인)
- 입소 통원지도 확인
- 필요한 심리검사
- 건강상태확인(의무실협조)
- 인적사항 및 문제개요 파악기록
사례분석회의
- 사례분석회의
- 입소 통원 1회상담 및 타기관의뢰 결정
- 지도 담당자 결정
|
정보수집
- 대상아동 상담
- 대상아동 관찰
- 대상아동 부모(관계인)상담
- 대상아동 및 부모 심리검사
- 대상아동 가정 방문상담
개별지도 계획수립
- 지도 대상 아동에 대한 단계별 지도계획수립
- 사례회의 심의 및 결재
|
개별지도 - 치료과정, 퇴소과정으로 구성
치료과정 |
퇴소과정 |
개별 및 집단지도 실시
- 중장기 지도목표 실천 (1일 4시간 이상)
- 지도결과 검증
- 사례분석회의 심의 (수시 정기적) 및 결재(월2회 이상)
|
사례회의에서 퇴소결정
|
이 게시물은 "공공누리 제4유형(출처표시 + 상업적 이용금지 + 변경금지)"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.